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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1201,경제,한국경제,모바일게임 시장 4조…중소형사 신작은 가뭄에 콩나듯,모바일게임 시장 커졌는데…퍼블리싱 사업은 침체 외부 게임 유통 수익 내기 어렵다 마케팅 동력 잃은 중소개발사 신작 출시 위축 사진 게티이미지뱅크 제공 올해 국내 모바일게임 시장 규모는 4조원이 넘을 것으로 추정된다. 3조원이 채 되지 않았던 3년 전과 비교하면 가파른 성장세다. 덩치가 커진 모바일게임 시장에서도 중소형 개발사들의 게임 신작은 가뭄에 콩나듯 출시된다. 개발에 시간과 비용이 많이 드는 대작 게임이 트렌드인 영향도 있지만 그 이면에는 퍼블리셔 게임유통업체 찾기가 어려워진 개발사들의 고충이 있다. 외부 퍼블리싱 축소…모바일게임 유통 돈 안된다 1일 업계에 따르면 최근 국내 게임사들은 외부 게임 퍼블리싱 유통 사업을 축소하는 추세다. 퍼블리싱은 게임 개발 외 비즈니스모델 설계나 서비스 마케팅 활동 등을 통칭한다. 인력이나 비용 노하우가 부족한 소규모 개발사들은 개발에만 집중하고 외부 퍼블리셔를 통해 게임을 출시하는 경우가 많다. 퍼블리싱 사업을 축소한 대표적인 사례가 네시삼십삼분 4 33 이다. 4 33은 지난달 배급 사업을 축소하고 개발 중심으로 사업구조를 개편한다고 발표했다. 자체 및 자회사에서 개발한 게임만 직접 서비스하고 외부 게임 퍼블리싱 사업은 점진적으로 축소한다는 계획이다. 외부 게임 수급에 소극적인 것은 대형사들도 마찬가지다. 국내 1위 넷마블게임즈는 최근 테라M 과 페이트그랜드오더 등 외부 개발사 게임을 선보였는데 이례적이라는 평가를 받는다. 그간 리니지2 레볼루션 모두의마블 등 이 회사의 주력 게임은 개발 자회사의 작품이었다. 지난해 처음으로 모바일 퍼블리싱에 뛰어든 엔씨소프트도 외부 수급은 더딘 상황이다. 외부 게임 퍼블리싱은 작년 헌터스 어드벤처 올해 파이널블레이드 등 2개에 그친다. 모바일게임 업계에서 퍼블리싱 사업이 침체되는 이유는 수익성이 떨어지기 때문이다. 모바일게임은 PC게임보다 경쟁이 치열해 마케팅비용이 많이 들고 앱 응용프로그램 마켓에 수수료도 뗀다. 퍼블리셔 입장에서는 개발사에 로열티까지 내게 되면 사실상 남는 장사하기가 쉽지 않다는 설명이다. 최근 모바일게임 시장에서 유명 지적재산권 IP 기반의 대작들이 인기인 점도 퍼블리싱 사업의 침체를 부추겼다. 대형 게임사들은 IP를 활용한 자체 개발 게임의 성공 확률이 높은 만큼 내부 사업에 집중하는 게 수익성 면에서 더 유리해졌다. 엔씨소프트와 넷마블게임즈가 각각 자체 개발·서비스해 성공한 모바일게임 리니지M 왼쪽 리니지2 레볼루션 . 사진 각사 제공 중소개발사 신작 위축…업계 우려도 대형 퍼블리셔의 외면을 받은 중소 개발사들은 타격이 크다. 개발비나 인력이 대형사 대비 부족한 데다 마케팅 돈줄까지 끊기면서 신작 내놓기가 망설여지는 상황이다. 애써 만든 게임을 직접 서비스하더라도 대형 게임사들의 마케팅 공세에 밀려 외면을 받기 십상이다. 성공 가능성이 낮다보니 신작 출시를 줄이고 오랜 시간을 들여 다중접속역할수행게임 MMORPG 같은 대작 개발에만 몰두하기도 한다. 한 중소게임사 관계자는 예전처럼 다양한 장르의 게임 개발을 시도하고 싶어도 돈이 안되니 회사에서 아이디어 자체가 거절되는 경우가 많다 고 털어놨다. 신작 출시가 미뤄지는 중소게임사들은 과거 출시된 게임의 매출로 연명하는 처지다. 게임 외 다른 신사업에 뛰어드는 곳도 있다. 이같은 업계 현실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도 크다. 남궁훈 카카오게임즈 대표는 모바일게임 산업에서 퍼블리셔의 입지가 점점 줄어들고 있고 업태 자체가 위기에 처했다 고 지적했다. 남궁 대표는 그동안은 퍼블리셔가 10개 게임을 선보여 2 3개 게임이 성공하면 나머지 게임들로 난 손실을 메울 수 있는 구조였다 며 이는 개발사들에게 새로운 게임을 만들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실패의 고통을 분담하는 산업 생태적 의미를 형성해왔다 고 말했다.바둑이게임주소20171205,IT과학,스포츠서울,국가 전력산업의 친환경 에너지효율화 추진 국제 협력사업 성과 올리기도,스포츠서울 신재유기자 ICT 기술에 따른 4차 산업혁명 시대가 도래하면서 전기의 중요성이 한층 커졌다. 이런 시점에 지난해 출범한 한국교통대학교 배전용 교류 전력기기 설계기술 인력양성센터 센터장 강형구 가 비상한 관심을 받는다. 강형구 센터장은 연세대 전기전자공학부에서 박사 학위를 받은 연구자다. 그는 모든 산업의 토대가 되는 에너지 산업 진흥을 위해 ‘신 전력기기 설계기술’ 연구에 매진하고 있다. 향후 전력공급방식의 변화에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보다 높은 신뢰성을 가지는 전력계통을 구성하기 위하여 이와 같은 신 전력기기 설계기술에 관한 연구가 반드시 필요한 실정이다. 한국교통대 강형구 센터장 이 센터는 한국에너지기술평가원이 주관한 2016 에너지인력양성사업 신규 과제 주관 기관으로 선정되었다. 따라서 중견 산업체들과 교류하며 산업 현장 업무에 필요한 실용 지식과 연구 역량을 갖춰서 안정적이고 효율적인 국가 에너지 수급 구조 실현에 기여할 수 있는 맞춤 인력을 육성하고 있다. 또한 강 센터장은 올 초 러시아 모스크바에서 시행한 초전도 한류기 개발 사업에 참여해 큰 성과를 올렸으며 현재 극저온 환경에서 운전되는 초전도 전력기기 사업뿐만 아니라 변압기 케이블 등과 같은 일반 전력기기 개발 사업 등에도 활발히 참여하고 있다. 그는 “초전도 전력기기 개발 및 적용 기술은 우리나라가 세계 최고”라면서 “국가 에너지 정책이 친환경 및 스마트 에너지로 전환되는 만큼 이에 걸맞은 에너지 생태계를 구축하겠다”고 피력했다.사설바둑이20171201,IT과학,아시아경제,한국 인터넷 보급률 1위…연령·학력별 정보격차 커,OECD 디지털경제전망 2017 보고서 초고속 인터넷 보급률 ·이용률 세계 최고 55 74세 중장년층 이용률은 상대적으로 낮아 클라우드 서비스 ·온라인 강의 이용률도↓ 아시아경제 안하늘 기자 우리나라의 인터넷 보급률 이용률은 세계 최고 수준인 것으로 나타났지만 연령 ·교육수준별 정보격차가 다른 나라에 비해 큰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정보검색 뉴스읽기 등 단발성 활동의 이용자 폭은 넓은 반면 클라우드 서비스 온라인 강의 이용률 등 중요한 정보를 저장하거나 처리하는 활동은 이용자 폭이 제한적이었다. 1일 정보통신정책연구원 KISDI 이 발표한 OECD 회원국의 인터넷 이용 현황 비교 에 따르면 한국의 연령별 인터넷이용률은 16 24세 청년층 99.9% 과 55 74세 중장년층 64.3% 간 현저한 차이가 있다. 특히 중장년층 내에서도 교육수준에 따라 이용률 격차가 컸다. 55 74세의 경우 교육수준이 높은 층은 95.6% 낮은 층은 45.3%의 인터넷 이용률을 기록했다. 반면 아이슬란드 덴마크 룩셈부르크 등 북유럽 국가들은 교육수준에 따른 격차가 상대적으로 적었다. 아이슬란드의 경우 전체 평균이 93.7%인데 교육수준이 높은 층은 100% 낮은 층은 89.7%를 기록했다. 한국의 클라우드 서비스 이용률은 전체 인터넷 이용자 중 18.6%로 28위를 기록했다. 연령별로 살펴보면 12세 24세의 이용률 31.6% 이 25세 이상 25 54세 22.5% 55세 이상 2.4% 보다 월등히 높았다. 사진 KISDI 반면 인터넷에 연결할 수 있는 기기가 늘어남에 따라 시간 공간 기기의 제약없이 가상공간에 저장된 데이터에 접근할 수 있게 해주는 클라우드 서비스 이용이 OECD 회원국에서도 증가 추세를 보이고 있다. 스웨덴의 경우 전체 이용률이 47.8%이며 55 74세 중장년층도 33.4%의 이용률을 기록했다. 이밖에 미국에서 시작된 MOOC 개방형온라인강의 가 새로운 교육 플랫폼으로 각광받으며 전 세계적으로 확산되고 있다. 전 세계 평균 9.7%의 인터넷 이용자가 온라인강의를 이용하고 있으며 이용률이 높은 국가로는 캐나다 37.4% 브라질 36.9% 콜롬비아 32.8% 미국 21.8% 등이 있다. 우리나라는 2010년대 초반까지는 한국 인터넷이용자 중 30% 이상이 온라인강의를 이용하여 OECD 최상위 수준이었으나 2015년에는 13.5%로 35개국 중 8위를 기록했다.온라인카지노주소20171206,IT과학,디지털타임스,LG전자 메르세데스벤츠 전시장에 올레드 등 디지털 사이니지 공급,디지털타임스 김은 기자 LG전자는 세계적인 자동차 브랜드 메르세데스 벤츠 전시장에 디지털 사이니지를 공급했다고 6일 밝혔다. 디지털 사이니지는 공공장소와 상업공간에서 문자나 영상 등 다양한 정보를 디스플레이를 통해 전달하는 디지털 영상 장치다. LG전자는 지난달 문을 연 벤츠 청담 전시장에 비디오월 등 총 55대의 액정표시장치 LCD 사이니지를 설치했다. LCD 사이니지 모델명 55VH7B 18대를 이어 붙인 비디오월을 전시장 1층과 3층에 LCD 사이니지 8대를 연결한 비디오월을 2층에 설치했다. 뿐만 아니라 전시 차량 앞에서 정보를 제공하는 단독형 사이니지 모델명 65UH5C 32SM5D 등 11대도 전시장 곳곳에 마련했다. 청담 전시장은 전 세계 벤츠 전시장 가운데 처음으로 디지털 쇼룸을 갖췄다. 소비자들은 디지털 쇼룸에서 전시되지 않은 다양한 차량 라인업을 대형 비디오월 등 첨단 디지털 기술을 통해 경험할 수 있다. 앞서 LG전자는 지난 7월 벤츠 전주 전시장에는 곡면 올레드 비디오월을 설치한 바 있다. 이 제품에는 설치현장에 맞춰 구부릴 수 있는 올레드 플렉서블 사이니지 모델명 55EF5C 8장을 사용했다. 올레드 사이니지는 LCD와 달리 백라이트가 없어 픽셀 하나하나가 빛을 낸다. 또 시야각이 넓어 어느 각도에서 보더라도 색이 왜곡되지 않아 여러 사람이 함께 보는 매장에 적합하다. 아울러 얇고 가벼워 벽에 걸거나 천장에 매다는 등 공간을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고 곡면 형태의 제작이 쉬운 점이 특징이다. LG전자는 앞으로도 벤츠 주요 전시장에 올레드 등 다양한 사이니지를 설치할 예정이다. 김은기자 silverkim dt.co.kr LG전자는 지난달 문을 연 메르세데스 벤츠 청담 전시장에 비디오월 등 총 55대의 액정표시장치 LCD 사이니지를 설치했다.6일 LG전자 모델들이 LCD 사이니지 모델명 55VH7B 18대를 이어 붙인 대형 비디오월 앞에서 차량을 살펴보고 있다.배터리게임20171201,경제,이데일리,포토 연말맞아 윈터패키지 출시한 몬테스 알파,이데일리 김태형 기자 1일 서울 송파구 문정동 나라셀라 본사에서 모델이 몬테스 알파 윈터 패키지 를 선보이고 있다. 국내 최다 판매 국민 와인 몬테스가 선보인 몬테스 알파 윈터 패키지 는 연말을 맞이해 1일부터 전국 홈플러스와 롯데마트에서 31 900원에 판매된다.뉴원더풀게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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